저렴한 항공사의 세계로 여행
요즘 여행은 가고 싶으나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같은 대형 항공사는 가격에 대한 압박 때문에 여행을 선뜻 망설이게 되는데요.
예전과 달리 현재는 다양한 항공사가 여행 항공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중 저가 항공사라고 불리는 LCC (Low-Cost Carrier)가 우리의 선택을 받기위해 저렴하고 높은 가성비를 뽐내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가 항공사 순위 Top 5
여행을 즐기고 싶지만 예산이 제한적인 분들을 위해 대형 항공사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실속있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저가 항공사 TOP5를 소개합니다.
1: 제주항공
- 여객수 : 540만명
- 화물톤 : 3만톤
- 운항편수 : 약 4만편
제주특별자치도와 애경그룹이 합작으로 설립된 중형급 저비용 항공사입니다. 제주도민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2005년 설립되었으며,
LLC 업체중 최초로 국제선 항공을 취항하는 등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선두주자입니다.
코스피 상장사이고 3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있습니다.
2: 티웨이 항공
- 여객수 : 464만명
- 화물톤 : 2.5만톤
- 운항편수 : 약 3만편
전신이었던 한성항공이 회생하여 예림당에 인수되었고 지금의 티웨이 항공이 탄생하였습니다.
“A Smart ‘ Way to Travel”에서 Smart의 T(‘)와 웨이(way)를 붙여 티웨이(T’way)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코스피 상장사이고 미국, 시드니 등 장거리 항공을 위해 보잉 787기종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저가 항공사보다 가격이 5~10%정도 비싼 수준입니다.
3: 진에어
- 여객수 : 432만명
- 화물톤 : 2.9만톤
- 운항편수 : 약 3만편
진에어는 2008년에 설립한 한진그룹(대한항공) 계열의 저비용 항공사입니다. 가까운 중단거리보다 장거리 노선을 유치하여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노선보다 국제 항공노선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4: 에어부산
- 여객수 : 380만명
- 화물톤 : 2.1만톤
- 운항편수 : 약 2.6만편
아시아나 항공의 계열 저비용 항공사입니다. 부산지역 향토 기업들과 메리츠화재, 아시아나 항공 등이 출자해 설립한 저비용 항공사입니다.
김해국제공항을 허브로 삼고있으며, 에어버스 항공기만 사용하는 회사입니다.
에어버스(Air BUS)란 유럽 방위산업체들이 통합되면서 설립된 회사이며 실제 버스처럼 누구나 대중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항공교통을 만드는게 목표라고 합니다.
에어부산은 가끔 부산갈때 KTX보다 얼리버드 상품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부산을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노선은 다소 비싼편입니다.
5: 에어서울
- 여객수 : 116만명
- 화물톤 : 0.6만톤
- 운항편수 : 약 0.7만편
아시아나 항공 자본금 100% 출자하여 출범한 항공사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을 허브로 사용하며 타 저비용 항공사들에 비해 넓은 좌석을 자랑합니다.
아시아나 클럽 마일리지 적립이 되며 주로 일본, 중국, 베트남 괌 등 국제선이항공편의 다수를 차지합니다.
에어부산과 똑같이 에어버스 항공기만 사용하는 회사입니다.
저비용 항공사가 가격경쟁력이 있는 이유
- 비행기 좌석을 좁게 설계하여 좌석 배치를 더 밀도있게 하고 대신 물자 운송량을 늘립니다.
- 대체로 여행 일정이 유동적인 여행객에게 할인된 가격을 제공합니다. (새벽 출발, 새벽 도착, 저녁 출발, 오전 도착 등등)
- 추가 서비스(기내식, 수하물 등)를 포함하지 않아서 구매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추가 비용을 지불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에만 추가 요금을 내고 각종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하는 이유
1. 경제적인 요금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저비용 항공사들이 경제적인 항공편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대형 항공사들에 비해 저렴한 요금으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며,
할인 행사나 프로모션을 통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할 수도 있습니다.
2. 다양한 노선과 빈도
저비용 항공사들은 다양한 노선과 빈도를 제공합니다. 대형 항공사들보다 더 많은 도시와 국가로 비행기를 운영하며,
특정 목적지로의 항공편 빈도가 많을 경우 우리는 여행일정을 더욱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서비스 옵션
저비용 항공사들은 간단한 서비스 옵션을 제공합니다. 기본 항공편은 항공권만 포함되며, 추가적인 서비스는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필요한 서비스만 선택하여 추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며,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여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예약과 자동체크인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적극 운영하여 편리하게 항공편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항에서 머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서비스들은 여행 준비를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은 대형항공사들도 온라인 예약과 자동체크인 기능이 잘 되어있습니다.
5. 젊은 승무원과 새로운 항공기
대다수 LLC 항공사들이 젊은 승무원들을 고용하여 젊고 활기찬 느낌을 승객들에게 줍니다. 최신식 항공기를 사용하여 승객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탑승하는동안 다양한 볼거리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여승객들이 지루한 비행이라는 인식을 없애줍니다.
승무원들의 친절한 서비스와 함께 쾌적하고 현대적인 비행 환경을 만들어 준 것입니다.
가격 외에도 서비스 품질, 안전성, 운항 노선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여행 날짜와 루트에 따라 다양한 저비용 항공사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여행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한정된 예산이지만 여행 경험을 높이고 싶은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국내 저비용 항공사를 통해 최고의 여행을 계획해 보는 건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