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준비하면서 스노클링 관련 글들이 많이 있길래 동남아에서 물놀이 여러번 해본 경험을 살려 정리한번 해봤습니다. 동남아 물놀이(호핑투어) 갈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남아 물놀이(호핑투어) 꿀팁 모음
호핑투어 선택
호핑투어를 한다면 개인적으로 한국업체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소통이 편하고 안전에 관련된 투어이기에 보험이 들어있는 한인호핑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영어소통이 원활하다면 현지투어도 나쁘지 않지만 보험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영을 배우지 않고 7세 이하의 아이 동반시 투어하지말고 호텔앞 해변 스노클링을 추천합니다.
스노클링 장비 선택
스노클링 장비는 사서가야되나 현지에서 빌려야되나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이었으면 가서 빌리는게 좋지만 이제는 마스크와 호스는 개인장비 사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투어용 장비 관리를 한다곤 하지만, 만족스런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야외에 나와있다보니 장시간 햇빛만 받아도 변색되는건 어쩔수 없는 노릇입니다.
구명조끼와 오리발은 현지에서 빌리시기바랍니다. 가져가면 엄청난 짐이 됩니다..
스노클링 선택
크게 분리형 스노클, 풀페이스(일체형)으로 나뉘어지는데 해외여행 할 때는 항상 짐의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핑할 때 많은 분들이 챙겨오는데 접는 스노클링 좋습니다. 접으면 손바닥만해져서 일단 부피가 작고 실리콘 재질이라 물샘없이 밀찰력이 좋습니다.
아래의 풀페이스 형태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노클 초보이거나 처음 스노클을 하시는 분들은 사용하기 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풀페이스를 고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풀페이스는 여행시 부피가 너무 크고 잠수가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탕소가 내부에 차는 문제가 있어서 안전에 유의해야합니다.
입으로 숨쉬기 어려운 5~7세 아이정도만 풀페이스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10분마다 풀페이스 벗어서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비상약-눈약
물놀이시 소금물 및 수영장의 염소등으로 인해 아이들의 눈병이 잘 발생합니다. 눈을 잘 비비는 성인의 경우도 발생합니다. 가이드의 눈약이 구비되어 있기도 하지만 없는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챙겨두시면 응급시 사용이 가능하니 비상약으로 하나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쿠아슈즈, 래쉬가드
스노클링 할 때 몸이 아무리 좋더라도 래쉬가드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물위로 노출되는 부분은 노릇노릇하게 잘 익는다고 생각하면됩니다. 햇빛화상 가볍게 보지마시고 꼭 래쉬가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쿠아 슈즈 또한 필수입니다. 수심이 깊은 곳에서 수영하다가 발닿는 바위 위에 서서 쉬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맨발로 뾰족한 산호를 밟으면 발을 심하게 다칠 수 있습니다. 안전상 아쿠아 슈즈를 신기 바랍니다.(크록스, 쪼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