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킹닷컴은 자주쓰는 숙박, 항공 예약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숙박시설에 대금 결제를 수개월째 미루고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안한 분들은 오늘 글을 읽고 부킹닷컴 말고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부킹닷컴 예약주의(미지불 문제)
부킹닷컴 미지불 사태
부킹닷컴이 일본의 숙박시설에 대한 결제를 수개월째 미루고 있다고 합니다. 미지급의 이유는 6월 이후 발생한 내부 시스템 문제 및 해외송금오류라고 밝혔었으나 현시점까지도 동일한 답변만 반복할 뿐 대금지급은 이루어 지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부킹닷컴 일본측 대표가 숙박시설 대표들에게 사죄를 하였으나 지불 예정 등에 대한 답변은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로, 연쇄적으로 각 숙박업소에서의 종업원 급여 체불 등이 일어나면서 폐업까지 하는곳이 생겼다고 합니다.
숙박시설에 대한 미지불은 일본 외의 국가에서도 발생중이며 그 피해 총액을 수천억원대로 추산한다는 보도가 있다는 기사도 발견되는 등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부킹닷컴과 파트너사 간의 계약서 상으로는 계약상의 분쟁에 대해서는 본사 소재지인 네덜란드의 재판소에서만 다룰수 있는것으로 되어 있으나, 수취한 숙박대금에 대한 횡령이므로 계약상의 분쟁이 아닌 고의적 불법행위라는 명분으로 여러 숙박업소에서 일본 동경지법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이며 만약 일본의 재판소가 해당 문제를 거절할 경우 네덜란드 재판소로 가는 것까지도 고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권고사항
선지불 예약을 한 경우에도 OTA가 숙박시설에 지불하는 시점은 투숙 이후입니다. 따라서 부킹닷컴의 미지불액이 누적된 호텔에서는 부킹닷컴 경유 예약자에 대한 투숙 및 대체숙소의 제공등을 거절할 권리가 있습니다.
*OTA: (Online Travel Agency) 호텔예약사이트
1. 현재 부킹닷컴 및 그 계열 서비스를 통해서 선지불로 예약을 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예약한 호텔에 문제가 없는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문제 해결이 확인되는 시점까지는 부킹닷컴에서의 예약은 신중해야합니다.
3. 호텔이나 항공사에 직접 지불하는 것이 아닌 OTA와 같은 제 3자 서비스에 선지불을 해야하는 경우에도 신중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다소 비싸지더라도 현지 후지불 예약을 권합니다.
4. 부킹닷컴(부킹홀딩스) 관련 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드시는 아니지만 만약 일이 터진다면 걸릴 수 있으니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