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을 떠날 때, 스마트폰 어플은 여행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번 유럽을 갔다오면서 유용했던 유럽 여행 시 사용하기 좋은 어플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어플들을 활용하여 유럽 여행을 더욱 즐겁고 편리하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설치하면 좋은 유럽여행 어플
#여행의시작 항공&호텔
*항공-스카이스캐너
대부분 스카이스캐너를 믿고 검색 하지만 내공이 부족해서 빨리 할수록 싸다고 믿고 했는데 나중에 일행 일주일 후에 가격이 더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일리지는 여행갈때 정신없고 올때 피곤하니 미리미리 일행분들 회원번호 넣어놓으시기 바랍니다.
*호텔
호텔은 호텔스닷컴을 사용했는데 카드회사 할인이 되서 최저가에서 10%정도 더 할인된 가격으로 묵었습니다. 국내호텔도 마찬가지이며 각자 가지고 있는 카드의 행사 플랫폼(아고다/트리플등등 으로 경유해서 검색).
입실 1~2일 전 꼭 내가 머무는 호텔의 가격을 체크해야 합니다.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의 경우) 체크인 하루전 예약한 금액보다 가격이 내려가면 취소를 하고 차액을 환불해 줍니다. 그리고 여행일정에 정말 자신이 없다면 확정예약 말고 돈을 더 내고 환불보험을 넣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통 같은회사의 호텔들은 실수를 자각한 시점에 호텔에 메일을 넣어서 같은 호텔의 다른일정 혹은 다른지역의 호텔을 착각했다고 사정하면 높은 확률로 변경을 해줍니다. 취소까지는 운이겠지만 변경은 위와같은 경우로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꼼수일수도 있지만 나의 경우는 호텔을 1번은 달을 실수로 예약하고, 한번은 같은 지역의 다른 호텔을 (2블럭사이에 같은 호텔이 2개있었음) 잘못해서 변경했습니다.
간혹 호텔에 물이 빠지지 않았다던가 벌레가 있다거나 좀 차별당한거 같으면 호텔스닷컴에 클레임 시 10%정도 포인트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 크리티컬하면 심사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호텔에 City TAX를 체크아웃때 결제하는데 불만을 표시하면 City TAX를 낼수없다고 따져볼만도 합니다.
*관광
클룩/마이리얼트립/와그
관광가이드가 필요하면 이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관광가이드 설명들어서 장점도 있지만 가격이 매우비싼 편이며, 가이드비에 보통 티켓비가 미포함인 경우도 많습니다.
숙소에서 할 일이 없을 때 유튜브로 사전에 가볼곳을 공부해서 가면 가이드가 필요없습니다.
네이버/구글/가이드는 그들만의 경로가 정해져 있습니다. 너무 자세히 유명한 곳만 보려하면 놓치는게 너무 많기 때문에 여행은 우연히 들어간 식당도 맛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어플에서 각종 상품들 상세내용을 보고 가닥을 잡기에 도움은 됩니다.
관광지의 예약도 각각 관광지 혹은 공식사이트에서 하는게 싼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한글사이트나 플랫폼 통일 하려고 하면 오히려 수수료가 더 들어갑니다.
*교통
유럽은 볼트/우버/프리나우 를 많이 씁니다.
*식당
the fork앱
현지 어플 the fork이 어플 깔고 주변 검색하면 특히 전날이나 몇일전에 검색하면 괜찮은 평점 9이상인데도 50%할인이 되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열차/교통
비행기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열차를 타는것 자체가 유럽여행이며, 휴식공간이기도 하고, 이동수단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OBB는 필히 1등석을 예약하여 OBB라운지를 무료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2시간 전에 역에 가서 짐 맡기고 역에서 쇼핑/구경 놓친 상점을 구경해도 좋습니다. 역 내부에서는 계속 연착체크하며 간단한 빵과/음료 커피/콜라등을 공짜로 먹으면 됩니다. 특히 열차는 당일 티켓팅이 매우 비쌉니다. 기차예약을 몇 달전에 한다면 엄청 싼가격과 라운지까지 알아볼수 있습니다. 정말 항공예약 다음에 해야하는일이 열차일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미오는 열차/버스/비행기 보기 너무 편한 어플입니다.
*화장실
유럽은 화장실 너무 급하면 카페를 갈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항상 동선근처의 스타벅스/맥도날드/KFC등을 체크해놓아야합니다. 기차역에서도 50센트~1유로를 소변 보는데도 내야합니다.
*구글지도
가고싶은 랜드마크를 구글지도만 잘 활용해도 나같은 여행 초보도 다 할 수 있습니다.
*현금
혹시나 하는 마음에 100만원을 환잔해갔는데 현금으로 한다고 싸게 해주는 것도 없고 거의 모두 카드(트래블카드, 신용카드)로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