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첫 해외여행지는 일본이었습니다. 일본은 관광지가 전세계 중학생도 혼자 쉽게 여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막상 가보면 그정도는 아니었지만 여행하기 참 좋은 나라임은 분명합니다. 은근히 주변에 일본 여행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서 준비했습니다. 일본 여행 기초정보 정리편입니다. 오늘 내용만 숙지하고 가도 일본 여행 초보는 탈출 가능합니다!

일본 여행 기초정보 정리
1. 호텔 예약
원하는 호텔을 검색하고 사전에 괜찮은 가격이다 싶으면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시시각각 변하므로 수시로 들어가서 비교분석해야되며 무료취소가 가능하니까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행기간이 짧다면 동선에 맞춰 가급적 한곳에서 연박하는게 좋습니다.
유후인, 벳부 같이 공항에서 멀리떨어진 지역은 가능하면 귀국날은 숙박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동시간 생각) 기차가 연착되거나 버스가 안다니면 비행기를 놓칠 위험이 있습니다.
2. 트래블월렛 vs 트래블로그
제일 큰 차이점은 하나은행 계좌의 유무입니다. 하나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들은 트래블월렛 만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둘다 체크카드 개념이고 어플에서 즉시 충전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일본에서 교통카드 기능이 되는곳은 거의없어서 교통카드 기능은 사용안한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3. 교통카드
지역별로 발급되는 카드 이름이 다릅니다. 우리나라 티머니 하나로 사용하면 편할 것 같지만 다양한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스이카, 파스모, 이코카, 키티카, 스고카.. 등등이 있습니다. 저 중 하나 선택해서 일본 전국에서 쭉 사용하면 됩니다.
4. 로밍 vs u-SIM vs e-SIM vs 포켓 와이파이
로밍- 비싸지만 편리합니다. 사전에 통신사에 어플로 신청 가능합니다. 참고로 SK는 가족 추가가 생겨서 한명이 로밍하여 가족으로 묶으면 사용가능합니다.
u-SIM- 사전에 온라인이나 공항에서 유심을 사서 일본가서 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지 전화번호를 부여받는 것이어서 한국에서 오는 전화, 문자, 안됩니다. 데이터가 사용 가능하므로 카톡으로 전화하거나 연락하면됩니다. 가격은 로밍보다는 저렴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SIM- 내 유심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일본 유심을 하나 더 가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은 저렴하고 기존 사용하는 유심을 빼는게 아니라 잃어버릴 일도 없습니다. 데이터는 s-SIM 데이터로 사용하고 전화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화사용시 요금이 해외전화요금으로 과도하게 부과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교통패스
일본은 걸어다니는 여행을 해야되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교통패스를 구매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이었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아서 가고싶은 곳을 정한 후 가격을 계산하여 교통패스를 이용시 가격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말에 저렴한 노선이나, 인원수 몇명 이상일때 저렴한 티켓 등 다양한 할인방법이 있으니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매일매일 근교 여기저기 다니실 분들은 교통패스를 사는 것이 이득입니다.
6. 구글지도, 파파고 필수
구글지도는 이제 전세계 여행 필수어플입니다. 지도를 볼 뿐만 아니라 가게 내부에서 뭐파는지, 이용시간은 언젠지 다 검색해보고 따져봅니다. 사람들이 댓글로 많은 정보를 남겨놓기 때문에 가끔 꿀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할 때 내가 실제 갈 여행일, 여행시간을 설정하여 검색해보면 평소와 다른 추천이 나올 수 있습니다.
파파고는 사진찍으면 모든 다 번역을 해줘서 쇼핑이나 음식점 메뉴를 볼 때 정말 유용합니다.
다들 위 내용이 도움이 되어 스마트한 여행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