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을 겪은 후 요즘 세계적으로 관광 산업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2023년 관광객이 가장 많이 여행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오늘은 2023년 세계 인기 여행지 순위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세계 인기 여행지 순위 TOP10
10위.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10위에 올랐습니다. 이곳은 일부는 아시아에, 일부는 유럽에 속해있어 다채로운 문화가 융합되어 있는 국가입니다. 한국인들에겐 형제의 나라로 불립니다. 작년 관광객 수는 30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지리적 특징을 하늘 위의 열기구에서 살펴볼 수 있고, 다양한 휴양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크로드와 연결되는 무역 교차로의 특징을 살필 수 있는 쇼핑의 천국이기도 합니다.
9위. 태국
9위는 태국입니다. 2023년 태국을 방문한 총 관광객은 32.6만명입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음식, 저렴한 물가 때문에 여전히 ‘배낭여행자의 천국’으로 불립니다. 태국에서는 인사할 때 기도하는 자세처럼 양 손바닥을 합장한 자세인 ‘Wai(와이)’를 하고 가볍게 목례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8위. 멕시코
8위는 총 관광객 35만명을 기록한 멕시코입니다. 우리에게 신혼여행의 성지 ‘칸쿤’ 도시로 알려진 나라입니다. 나라 전체가 거대한 박물관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화려하게 꽃피웠던 문명의 보고이자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문화유산입니다. 마야, 아즈텍, 테오티우아칸, 톨텍 문명의 보고이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보석같은 문화유산만큼이 빛나는 곳입니다.
7위. 독일
총 관광객 35.6만명을 기록한 독일이 7위입니다. 세계 맥주 생산량의 3분의 1을 생산하는 나라 독일이며 약 5,000개의 맥주 브랜드를 생산하며 1,300여 개의 양조장이 있습니다. 인구 대비 박물관 수가 제일 많은 나라이기도 하며 미술 뿐 아니라 역사, 기술, 건축, 문학과 자연 등 분야도 다양합니다. 또, 독일 뮌헨 공항은 유럽 교통의 허브로 유명한 경유지입니다.
6위. 영국
6위는 비틀즈의 나라 영국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은 35.8만명이고 유럽 대륙 서북쪽에 자리한 섬나라로 우아한 왕실 문화와 신사적 이미지가 연상되는 나라입니다. 영국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는 브렉시트가 결정된 이후로 파운드 환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영국의 물가는 비싼 편입니다. 영국은 축구가 유명하여 축구직관을 보러 많이 가기도합니다.(손흥민 토트넘 경기 직관)
5위. 이탈리아
5위는 지중해의 햇살이 눈부신 나라 이탈리아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 수는 52.4만명으로 거대한 고대문명, 세계를 열광시키는 축구, 첨단 패션, 지중해의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내는 맛있는 음식, 이탈리아를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 같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르네상스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는 우피지 미술관, 세계에서 가장 큰 바티칸 박물관에서 세계 명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의 요리가 된 피자, 파스타 등 재료 본연의 맛에 충실한 제대로 된 이탈리아 요리가 여행을 한층 다채롭게 합니다.
4위. 중국
4위는 대륙의 클라스 중국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 수는 59.3만명이었으며 드넓은 땅의 크기만큼,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우러진 나라입니다. 지리적 환경, 역사의 흐름, 소수민족의 특성이 다양하게 융합되어 5천 년의 역사를 이어왔습니다. 여행하는 관광객은 반드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위. 스페인
3위는 순례자의 길로 유명한 스페인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 수는 75.6만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우디 건축부터 여행의 낭만을 실현시켜 줄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까지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열정의 나라입니다.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곳만 44곳으로 안토니 가우디의 건축부터 알람브라 궁전까지 그들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2위. 미국
2위는 자유의 도시 미국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 수는 75.6만명이었으며 ‘이민의 국가’답게, 전 세계 다양한 국가와 인종이 어우러져 사는 나라라,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음식을 한 곳에서 경험하고 맛볼 수 있습니다. 땅이 워낙 넓은 국가라, 미국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기후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자연 경관(그랜드 캐년, Grand Canyon) 등 볼거리들이 많아 여행할 곳이 많습니다.
TV, 영화, 인터넷, OTT(Over-the-top media service, 넷플릭스(Netflix))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 세계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미국 문화를 직접 현지에서 만날 수도 있습니다.
디즈니랜드(Disneyland),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s) 등 세계적인 테마파크의 본고장이라 아이들도 즐거워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은, 가족 여행하기 좋은 국가입니다.
1위. 프랑스
대망의 1위는 프랑스가 차지했습니다. 2024년 파리 올림픽이 열리는 프랑스는 올해에는 더 많은 관광객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총 관광객 수는 82.6만명으로 유럽은 물론 세계의 문화, 예술의 중심지로서 오랜 역사를 자랑해 온, 세계 제1의 관광국입니다. 문화, 예술, 음식, 패션 등 다양한 문화 카테고리에서 전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여행자들의 로망, 프랑스입니다.
세계적인 명성과 역사를 운운하지 않더라도 장엄하고 지적인 이미지의 건축물 그 차제만으로도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미술 교과서에서 한 번쯤 봤음직한 작품이 코 앞에 나타날 때면 심장이 곤두박질 칠지도 모릅니다.
‘프렌치 시크’라는 단어는 아마도 프랑스인들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에서 비롯된 말인지도 모릅니다. 현지인들의 일상에서 발견하는 도시의 진짜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프랑스에서 무엇을 사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그들의 삶과 감각을 엿볼 수 있는 쇼핑&라이프스타일 샵들을 천천히 둘러본 후에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관광객도 1위지만 소매치기도 1위인 나라여서 항상 소지품 챙기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